뇌수막염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빠른 회복법 건강상식

Posted by 그루아노
2015. 8. 12. 15:11 건강

평소보다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는데요

 뇌수막염 초기증상을 의심해봐야 된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뇌수막염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수막염이란?


뇌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을 뇌수막이라고 하는데요 가장 깊은 위치에서 뇌를 감싸고 있는 뇌수막은 연질막과 거미막, 경질막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척수로 연장되어 이루어지는 뇌수막은 정확하게는 뇌척수막이라고 부릅니다. 뇌수막염은 거미막하공간에 염증이 발생하는건데요 원인은 외부에서 바이러스나 세균이 거미막밑공간에 침범해서 수막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뇌수막염이 발생하는 원인


뇌척수액공간으로 바이러스가 침범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발생하는게 일반적인 급성무균성수막염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세균배양이 되지 않았던 특정한 질병으로 말했지만 현재에는 여러 다방면의 감염원에 따라서 일어나게 되는 증상을 총틀어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바이러스성 수막염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정 치료없이 완전히 회복되기도 하는데요 




세균성 뇌수막염은 즉각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매우 심각한 질병입니다.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으로 어일수가 있습니다. 또한 영구적으로 뇌와 다른 신체부위에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할수가 있게 됩니다.



세균성 뇌수막염은 여러 세균 중 특정 세균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어린이와 성인에게 수막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박테리아는 나이세리아 뇌수막염이라고 합니다. 박테리아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확산이 가능하게 되는데요 기침과 재채기 세균성 뇌막염이 있는 사람 주위에 있다면 건간관리나 감염을 방지하는 조치를 당장 취하셔야 합니다. 




세균성 수막염은 호흡기나 귀 또는 다른 부분을 통해서 박테리아가 혈류를 통해 뇌로 이동하게 됩니다. 바이러스성 수막염이 영향을 덜받는 사람들 대부분은 특정 치료없이 완전히 회복되기도 하는데요 진균성 뇌수막염은 수막염에서도 드문 형태이며 일반적으로 약한 면역체계를 가진 사람들에게서만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뇌수막염은 10만명당 10~29명 정도로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에코바이러스, 홍역바이러스가 주로 무균성수막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세균성 수막염은 인구 10만명당 5~10명정도가 발생된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막 태어난 아이에서부터 7살까지의 소아에서 주로 발생한 인플루엔자간균으로 인한 수막염은 최근에 백신이 개발되어서 많이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이제는 50대 성인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수막염이라고 합니다. 나이에 따라 원인이 되는 균이 다르며 수막구균에 의한 감염은 주로 아동이나 청소년기에 많이 발생하고 50대 이후의 성인에게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4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는 수막염은 폐렴연쇄구균에 의해서 많이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 



뇌수막염 증상


보통 오한이나 두통 열이 발생하게 되며 38도 이상의 몸에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가장 빈번하게 두통이 일어나며 일반적인 감기보다 정도가 심하다고 합니다. 세균성 수막염의 증상은 보통 갑자기 나타나게 되는데요 

수막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열이 일어나고 지속적이고 심각한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목이 뻣뻣하고 고통이 오며 가슴, 턱을 만지게 되면 통증이 있습니다

-혼란스럽고 구토가 납니다.

-발작증상이 일어날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외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일어날수가 있습니다. 

-밝은 빛이 들어오면 눈에 통증이 발생

-피부에 발진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아기에게는 발열이 일어날수가 있으며 식욕부진, 발진, 구토가 발생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어린이들에게는 기츰을 심하게 하거나 호흡곤란이 일어날수가 있다고 하네요 노인은 약간의 두통과 발열, 에너지가 떨어질수가 있다고 합니다.  





뇌수막염 치료


바이러스성 수막염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3일이내에 좋아진다고 하며 2주 이내에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주 물을 섭취하고 통증과 발열을 멈추게 할 약을 복용해서 집에서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세균이나 심각한 바이러스성 수막염은 병원에서 꼭 치료를 해야되는데요

호흡이 곤란한 경우 산소요법과 정맥을 통해서 영양분을 섭취 조치를 취해주셔야 되며 장기적인 합병증이 있는 분들은 의사의 진단을 꼭 받고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 뇌수막염 초기증상에 대해서와 치료와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상식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