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염증상과 젖몸살푸는법에 대한 건강정보상식

Posted by 그루아노
2015. 8. 13. 01:45 건강

유방이 붓고 젖을 물리는 여성들에게서 발생하는 유선염은 

출산 후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본격적으로 

유선염증상에 대한 상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선염이란?


18세~50세 사이에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는 유방에 생기게 되는 염증인데요. 출산 후 아기에게 수유기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과 비수유기의 염증성 질환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유방에 발생하게 되는 각종 염증성 질환을 유선염이라고  합니다. 




유선염 원인은?


유선염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수유기에 발생한다면 유두에 상처를 입게 되고 세균이 침범하게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유관 내용물이 유방조직에 역류하여 생기거나 유관에 세균이 발생하게 되면 유관염일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유선염은 유방의 감염, 유방 조직에서 발생하는 감염의 일종이며 젖꼭지가 아이의 입을 통해 감염에 의한 원인이 일반적이며 이것을 수유 유방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선염은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여성에서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거의 드문 경우라고 합니다.





감염은 일반적으로 부종이나 덩어리가 발생해서 유방의 지방조직에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대부분의 감염은 모유 수유 때문에 발생하게 되지만 일부 유방 감염은 다른 원인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유방암 증상


가만히 있더라도 유방에 통증이 올수가 있으며 누르거나 만지게 되면 더 큰 통증을 느낄수가 있는데요 유방에 유방농양이 발생되면 덩어리가 손에 잡히기도 합니다.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올수가 있으며 여러 색상을 가질수가 있다고 합니다.

모유 수유를 할때 가슴에 뜨거워지는 느낌을 받을수 있으며 때로는 피로가 오게 되고 체온이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불쾌한 느낌과 함께 경우에 따라서는 오한이 지속된다고 합니다.



치료방법


환자의 증상에 따라서 항생제나 진통제를 투여하게 되며 농양이 발생하게 되면 수술으로 이어질수가 있습니다. 국소마취를 해서 농양이 발생한 부위를 절개하여 배농을 하게 되는데요 지속적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되며 수술 후에는 완치후에도 수술부위에 함몰이 일어날수가 있습니다. 유방에 변형이 일어날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재발 가능성이 있으며 수유기에 유선염이 발생하면 계속 수유를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모유를 통해서 나오는 세균이나 항생제는 크게 유아에게 해가 되지 않는다고 하며 수유 자체가 해로운 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서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특히 수유기에 상처가 입지 않도록 조심하고 유즙이 오랫동안 멈춰있지 않게 주의하시면 됩니다.




유선염은 일반적으로 쉽게 치료가 가능할수 있으며 대부분의 여성이 매우 신속하게 완치게 된다고 합니다. 회복을 위해서는 자기관리가 꼭 필요한데요 수분을 많이 섭취하셔야 되며 충분한 휴식을 얻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모유수유중에는 아스피린과 같은 약의 복용을 금하며 증상이 개선될때까지는 꽉 끼는 옷을 피하는게 좋으며 천을 따뜻한 물에 적셔서 유방에 대고 있으며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주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주시면 좋다고 하네요!



젖몸살 푸는법


양배추를 깨끗히 씻어서 냉장고에 보관한 다음 시원한 상태가 되면 다시 꺼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유방에 붙여주게 되면 열발생을 없애지고 안정 상태를 유지할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천을 차가운 물에 적셔서 유방을 마사지 해주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 유선염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꼭 정확한 상식과 함께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